2022년 최저임금이 결정되었습니다. 2022년도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최저임금은 2021년도에 대비해서 5.1%가 인상된 9,160원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많은 근로자 분들이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최저임금 만원을 기대했겠지만 코로나로 인해 자영업자분들이 힘든 상황이라던지 그런 주변 환경이 고려된 결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5.1%면 작년에 비해 많이 상승한 수치네요

 

최저임금 연도별 변동현황 보기 √√

 

 

최저임금이 결정되면서 월급으로 환산한 최저월급?은 얼마가 되는지 관심이 많이 있으신것 같더라구요. 월급으로환산하면 약 191만원 정도가 되는데요 이것은 작년도 임금액보다 10만원 정도는 상승한 금액입니다. 이에 한국 경영자 총협회는 최저임금안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경총은 12일에 결정된 최저임금안에 대해서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의 생존을 위협하고 근로자들의 추가 고용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경총에서는 2022년도 최저임금 인상률이 5.1%로 산정된 것이 문제가 있다고 주장을 하고 있고, 사업 종류 별로 구분해야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장하고 잇습니다. 그리고 최저임금법에 예시되어 있는 생계비 유사근로자 임금 그리고 노동생산성과 소득분배 상에 최저임금 인상요인을 찾아보기도 힘든 상황이라고도 했는데요 따라서 올해 최저임금은 과도하게 인상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저임금이 그냥 수치적으로 계산해서 바로 결정할 수 있는 단순한 구조의 결정은 아니지만 올해 인상률은 다른때보다 높았던것이 사실인데요, 경총에서는 주휴수당까지 고려하면 우리나라의 실질적인 최저임금은 11,000원 이 되기 때문에 소상공인 대다수 사장님들이 이것을 감당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