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조회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5차재난지원금은 소득 하위 80%만 지급하기로 결정되면서 그 기준은 건보료 납부액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건강보험료 계산기 등을 통해서 재난지원금 대상이 되는지 확인해 보고싶어 하는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핵심만 빠르게 알고 싶은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건강보험료는 국민이 질병이나 부상 등이 생겼을때 고액의 진료비를 부담하는것을 대비하여 국가에서 국민의 건강을 지켜주게되는 기본 사회보장 제도입니다. 평소에 건보료를 열심히 잘 내게 되면 기본적인 질병 등에 대해서는 정말 저렴하게 의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우리나라는 의료에 대한 기본 보장은 정말 잘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식코인가 영화를 보면 감기에도 수백만원의 진료비가 나가는 해외 사례에 대한 내용도 있다고 하죠. 우리나라는 최소한 그런 경우는 없는것 같습니다. 주변에서도 이야기를 해 보면 아무래도 건강보험료 보장제도는 잘 되어 있다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칭찬 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하여 가입을 합니다. 그리고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직장이든 지역이든 피부양자로 등록하여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피부양자는 직계존비속과 배우자 그리고 형제자매를 포함하여 구성할 수도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료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경우에는 홈페이지 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했지만 이제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조회 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는 쉽게 모의계산을 해 볼 수 있는 건보료 계산기 메뉴도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 상황이 다른 부분을 수치화 하여 입력하면 건보료가 조회되어 나오게 됩니다.

직장인 건보료의 경우 보수월액에 대한 건강보험료 그리고 소득월액으로 나뉘어 지는데 급여 외 소득이 3400만원을 넘게 될 경우에는 소득월액에 대한 건보료도 납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역가입자의 경우 소득 (배당, 사업, 근로, 연금 등)에 대한 점수와 재산에 대한 점수, 그리고 승용차에 대한 점수를 합산하여 구분하고 그에따라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5차재난지원금 신청대상과 관련해 궁금하셨던 분들 궁금증이 해결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