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사업 – 어려운 소상공인 극복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시에서 어려운 서울 소상공인의 위한 지원사업을 운영한다고 하니 그에 대한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이번 코로나 이후 경기 침체와 고금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다고 하는데 다들 알고 있으며 잘 이용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이런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사업이 있어도 잘 알지 못하여 혜택을 이용못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사업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최대 3000만원 받을 수 있는 방법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서울시에서 소상공인 경영위기 악화 극복을 위하여 1.6조 원의 긴급 지원합니다. 고금리 상황을 반영해 2~3%대 금리로 제공하며, 서울시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안심금리자금’은 7.000억 원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이미 신청접수가 시작된 만큼 조기 소진이 예상되므로 지금 바로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사업인 소상공인대출을 얼른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소상공인지원 – 대출 지원 계획

2023년 서울시 소상공인자금(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계획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사업 – 어려운 소상공인 극복 프로젝트

2023년 서울시 소상공인 정첵자금 지원 계획입니다.

5년간 3.7% 고정금리로 공금하는 안심금리자금 7000억원, 시설자금-긴급자영업자자금 등 중소기업육성자금 9000억원, 총 16조 원 규모로 지원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 소상공인대출 안심금리자금 신청 대상

서울시 소상공인대출, 안심금리자금 지원대상은 현재 서울시에서 90일 이상 사업을 하고 있으며, 신용평점 595점이상이라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금 1년 이내 재단보증 대출 잔액이 있거나, 세금체납, 신용정보 등록 등의 개인 사유가 있다면 지원이 불가합니다.

👍 OK저축은행- 신용도가 낮은 주부 또는 직장인이라도 대출 가능한 상품

서울시 소상공인대출 안심금리자금 금리

금리는 CD금리 구간에 따라 시가 1.75%에서 2.75%의 금리를 탄력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CD금리 3.75% ~ 4.75% 구간에서는 일괄적으로 고정금리 3.7%를 적용하며, CD금리가 3.5%이면 시가 1.75% 금리를 보전하여 소상공인 실부담금리를 3.45%까지 낮추고, CD금리가 5.0%이면 시가 2.75% 금리를 보전하여 실 부담금리를 3.95%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서울시 소상공인대출, 안심금리자금은 최대 1억원 한도이며 평균 3.7% 고정금리로 5년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CD금리 구간에 따라서 1.75% ~2.75% 금리를 탄력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대략 3%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 소상공인대출 안심금리자금 문의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1월 19일부터 접수가 시작되었으며, 총 8000억원 예산이 소진되면 신청은 마감 예정입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누리집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지금 바로 접수 하시길 바랍니다.

안심금리자금 신청 https://www.seoulshinbo.co.kr/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 노원구 소상공인 지원

먼저 소개해드릴 지역은 서울시 노원구로 2019년 서울시 기본 현황 통계 기준, 노원구 소상공인 사업체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을 신설, 소상공인 실태조사 용역, 맞춤형 종합플랫폼 구축, 저금리 융자 지원사업, 기타 소상공인 지원사업 등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노원구는 소상공인 실태 용역을 발주하여 사업체 일반현황, 경영실태. 지원정택 인지도, 어려움을 조사하고 중/단기 소상공인 지원 기본계획을 세울계획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이니 맞춤형 종합 플랫폼을 구축해 양방향 소통으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듣고 지원사업 홍보를 진행한고 합니다.

또한 노원구에서는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한 저금리 융자 지원사업도 계속 운영한다고 합니다.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를 통해 연 20억원 규모로 업체당 최대 2억원, 연 1.5% 저금리로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약 200억원 규모로 연 2% 내외 저금리로 ‘소상공인 저금리 특별 신용보증 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해보다 2배가 늘어난 금액이며 업체당 최대 3000만원을 대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노원구청 홈페이지 https://www.nowon.kr/

👍 단기카드대출 이왕 사용할거면 장.단점 자세히 알아보고 제대로 이용하자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 관악구 소상공인 지원 정책

관악구에서는 소상공인 sns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지원, 온라인 오픈마켓 입점 지원, 핵심 점포 육성사업, 상권 이용 촉진 통합 이벤트 내용 등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대상 주요 지원사업으로는 점포개선 사업인, 관악형 아트테리어 지원사업, 금융지원 사업인, 관악구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 지원, 관악 사랑상품권 발행 등 여러가지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신청기간 ; 2023년 1월 25일(수) ~ 자금 소진 시까지

신청대상 : 관악구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6개월이 경과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융자용도 : 운전자금, 시설자금

융자한도 : 중소기업 1억원 이내, 소상공인 5000만원 이내

융자금리 : 연 1.5%(2023년 한시적으로 0.8%)

상환기간 :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상환

자세한 것은 관악구청 지역상환활성화과 (02-879-574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관악구청 홈페이지 https://www.gwanak.go.kr/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 은평구 소상공인 지원 정책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지역은 은평구입니다. 은평구는 소규모 제조업체의 근로환경 및 생산설비 개선을 위한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제조업체 중에 투자여력이 부족하고 열악한 작업환경 등으로 만성적인 어려움을 겪는 곳이 많이 있어 이런 부담을 덜어 주자는 취지로 , 은평구에서 시설 개선 소요비용의 90%, 업체당 최대 40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원 대핫은 은평구 내에서 사업자등록을 하고 1년 이상 영업 중인 소공인으로 상시근로자수가 10인 미만인 제조업체 사업장입니다.

신청기간은 1월 30일부터 2월 17일 오후 6시까지이며, 서류심사와 현장평가를 거쳐 선정된다고 합니다. 신청서식을 포함한 자세한 공고 내용은 은평구청 홈페이지 공고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은평구청 홈페이지 https://www.ep.go.kr/

이 글의 마치며…

오늘은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에 대한 금융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상공인지원은 지역경제 활성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을 돕고자 짜임새 있는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영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의 전하며

늘 행복과 축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