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1억 대출 이자에 과연 얼마나 나오는지 다들 궁금하시죠? 그래서 1억원을 대출 하였을 때 나오는 이자가 얼마 정도 나오는지 그리고 어떤 상환방식을 사용하면 이자가 더 저렴한지에 대해 우리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요즘 평범한 서민들과 직장인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화제가 되는것이 바로 은행금리일 것입니다.
고금리로 인해 고물가 시대가 찾아오면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알고 싶어하은 분들이 그만큼 많이 있을 것입니다.
금리 인상도 그렇지만 같은 돈을 대출받고도 어떤 조건으로 이용하느냐에 따라 부담 및 상환방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상환방식을 꼭 주의 깊게 들여다보아야 하기 때문에 오늘은 특히 상환방식별 1억 대출 이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 퇴직연금 수령기간, 수령방법,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1억 대출 이자 – 원리금균등 분할상환방식
맨 먼저 소개해 드릴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은 대출금 만기일까지의 총이자와 원금을 합하여 대출기간으로 나누어서 매번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은 매달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통일하게 납입하는 방식일 때 1억 대출 이자는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억원 원금을 연이율 5%로 빌려 사용하고 기간이 1년(12개월)이라고 가정 시 총272만 8978원입니다.
따라서 월 상환금은 납입원금과 이자를 더해 856만원이라는 계산이 나오는데요. 납입원금을 매달 늘어나지만 그만큼 대출이자가 매달 조금씩 줄어들어 매월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는 개념입니다. 그만큼 1억 대출 이자를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한다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상환금액이 항상 일정하며, 계획적인 자금운영이 가능하며 소득과 지출이 일정한 정액소득자에게 적절한 대출방식입니다.
상환방식 중 초기 상환부담이 가장 큰 방식입니다.
👍 OK저축은행대출 종류, 금리, 자격조건 등재대로 알고 사용하자
1억 대출 이자 – 원금균등 분할상환방식
두번째로 소개해 드릴 방식은 원금균등 분할상환방식으로 대출원금을 대출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 이자는 줄어든 원금에서 계산하기 때문에 이자금액이 계속 감소하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 분할상환 형식으로 선택해 위와 동일한 조건으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억원 원금을, 연 금리 5%로 빌려 사용하고 기간은 1년(12개월)이라고 가정 시 첫 달에 875만원을 상환한 뒤 갈수록 납입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원금은 매달 동일하게 갚지만 잔금에 따라 이자비용이 줄어들면서 위와 같은 형식이 되는 것입니다.
이자비용이 저럼한편이며 시간 흐름에 따라 상환금액이 감소로 인해 부담도 함께 줄어든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상환부담이 조금 큰 편이며, 매월 갚아야 할 금액이 달라서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1억 대출 이자 – 만기일시상환방식
마직막으로 소개해 드릴 방식은 만기일시상환방식입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은 대출 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민기일시상환방식일 때 1억원 대출 이자는 얼마일까요? 1억원에 연이율 5%가 적용되기에 계산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총 500만원을 1년의 기간이 경과한 뒤에 일시에 상환하시면 되십니다. 1년의 기간 동안에는 전혀 부담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한꺼번에 모든 금액을 갚아야 하기에 부담이 매우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니 이를 감안해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 이와 별도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적용되는 부분은 없는지 역시 꼼꼼히 잘 따려 봐야 합니다.
조기상환부담이 적으며 만기일까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자가 높은 편이며, 만기일시상환의 부담이 큰 편입니다.수익성 있는 투자에 유리하지만 일시상환 부담이 매우 큰 편입니다.
1억 대출 이자 – 1.2금융권 대출 금리 및 대출 한도
최근 시중은행, 저축은행, 카드사들이 신용대출 상품 만기를 늘리고 우대금리를 확대해 대출 금리를 낮추며 대출 영업에 주력을 다하고 있지만 금리가 빠르게 오르면서 금융 소비자들의 심리도 얼어붙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저금리 시대가 막을 내리고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금융소비자들의 대출 부담이 점점 커지는 것입니다.
이달 초 1.2금융권 53개 기관의 신용대출 상품의 금리 및 한도를 지난 1월과 비교하였습니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 한국씨티은행은 조사 대상에서 빠졌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3억원의 전세대출을 보유 중인 A씨가 이달 1.2금융권 53개 기관에서 신용대출로 1억원을 빌릴 때 가장 낮은 금리 조건은 연 4.3%에 대출 한도는 6300만원(BNK경남은행)으로 나타났다.
👍 무직자 청년 전세자금대출 20~30대 청년이지만 무직자인 경우에도 대출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1억 대출 이자 – 저축은행중앙회 대출 금리와 한도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달 저축은행 36곳이 신규취급한 신용대출 평균금리는 연 14.51%로 전월 평균금리 연 14.81%보다 0.3%p내렸다고 합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4월 7개 전업카드사의 카드론 금리는 연 12.98%로 1월 (연 13.66%)보다 0.68%p 내렸다고 합니다.
이에 저축은행과 카드사 등 업계일각에서는 출혈 경쟁, 역마진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으나, 금융소비자들이 느끼는 벽은 여전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신용자보다 신용점수가 낮은 중저신용자의 이자부담이 더 크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현재 약 2000만원의 신용대출을 보유중인 KCB 신용점수 700점대 직장인 B가 1억원을 빌리려고 할 경우 최저 금리가 6%부터 시작되며 대출한도도 6.47% 금리로 250만원(DGB대구은행)을 빌릴 수 있으며 그 다음 낮은 금리가 12.60%에 대출한도 7000만원(한국투자저축은행)이었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1억 대출 이자에 대한 금융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1억원을 은행에서 빌린다면 한달 대출 이자가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역시 금리와 상환방식 조건에 따라 매달 납부하는 금액이 많이 달라진다는 점도 알 수 있었습니다.
돈이 필요해 은행에서 돈을 대출받을려고 하는 상황에서 더 낮은 비용을 내기위해서는 그전에 먼저 어느 상품의 금리가 더 본인에게 유리한지 그리고 어떤 상환방식의 조건이 본인 재정상태에ㅐ 더욱 적합한지 꼭 고려해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늘 행복과 축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