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등급이란? 조회방법과 올리는법 (+ 통신등급 이용하는 대출상품 3가지)


최근 신용등급이라는 말 대신에 신용점수제도라는것이 생겨났고 거기에다가 통신등급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겨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통신등급이란 무엇인지, 어디에서 관리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조회하는지 알아보고 그리고 신용등급이 아니라 통신등급을 이용하는 대출 상품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등급이란? 통신등급의 정의

우리나라 통신 3사 SKT, KT, LG 유플러스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통신요금을 어떻게 납부하는지 고객의 신용도를 통신서비스 이용도를 기반으로 해서 등급을 매긴것을 말 합니다. 이러한 통신3사의 통신등급은 최근에는 신용대출의 심사를 위한 기초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통신등급을 연체없이 잘 관리하고 있다면 직장이 없거나 소득이 없다고 하더라도 꽤 많은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 드리겠지만 최근에 1금융권에서도 통신등급을 이용하는 대출 상품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직자나 주부 대학생 등 소득이 적거나 없어서 대출을 이용하기 힘든 사람들의 경우에도 통신등급 관리만 잘 하게 되면 300~500만원까지의 소액대출은 이용할 수 있으니 잘 관리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신용평가회사인 NICE와 KCB의 경우에도 통신요금과 관련한 자료를 신용평가회사에 제공하면 신용점수가 올라갈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요금 납부 관리를 잘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통신등급 활용의 장점

  • 신용등급 신용점수가 조금 부족할 경우 통신등급을 활용한 대출이 가능하다.
  • 통신등급을 활용하여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

통신등급의 단점

  • 통신3사의 실적만 유효하고 알뜰폰의 이용실적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알뜰폰 이용자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다.

통신등급 조회방법 (통신3사)

SKT 통신등급 조회방법

에스케이텔레콤은 핀크앱이라는 어플을 통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금융그룹과 SKT에서 핀크라는 기업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SKT의 통신등급은 T스코어라는 이름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핀크 어플 다운로드 받기

핀크어플을 실행 > 더보기(우측하단) > 신용 > T스코어 조회


위와 같이 조회 해 보시면 본인의 통신등급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KT 고객의 통신등급 조회방법

KT금융혜택 안내사이트라는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KT 이용 고객들의 통신등급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나의 통신등급 확인하기 메뉴를 누르시고 본인인증을 하면 바로 통신등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 KT 금융혜택 안내사이트 바로가기
※ 2022년 9월 26일 현재 사이트 접속불가

LG U+ 통신등급 조회하는 방법

엘지에서는 다른 통신사들과 다르게 통신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알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1644-7070) 온라인을 이용한 조회방법이 나오는대로 업데이트 해 드리겠습니다.

통신등급 올리는법

통신등급이 신용등급과 비슷한 정도의 개인정보로 활용되면서 통신등급을 올리기 위한 방법은 좋은 정보가 되고 있습니다. 통신등급의 경우 가입기간, 요금제, 부가서비스 이용정도, 멤버쉽 등급, 데이터 사용량과 음성통화량 등등 가입자의 통신 서비스 이용내역들이 중요한 판단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먼저 가입기간, 요금제, 멤버쉽 등의 가입정보가 통신등급에 중요한 요소 중에 한가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오랬동안 가입한사람, 높은요금제를 오랬동안 이용한 고객이 통신등급이 높겠죠?

두번째로는 데이터사용량과 음성통화량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많이 쓰고 음성통화를 많이 하는사람이라면 통신등급에 좀 더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액결제 등의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 (물론 연체가 없어야겠죠?) 이 통신등급이 높게 산정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다만 한두번이 아니라 소액결제를 많이 사용한 사람의 경우 급하게 돈을 써야하는경우가 많이 생긴것으로 판단, 통신등급이 내려갈 수 있으니 주의하는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당연히 요금납부 정보인데요, 연체를 한 기록이 있는지, 요금납부 방법은 자동이체인지 지로납부인지 등등이 통신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는데 당연히 연체하지 않고 완납을 늘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오랫동안 통신사 서비스를 이용하고 요금제도 높은걸로 전화나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면서 요금을 연체하지 않으면 통신등급이 안정적으로 산정될 수 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통신등급이 높은 경우에는 1금융권의 무직자 대출 비상금대출 상품들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3가지 통신등급 대출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신등급 대출 추천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농협에서는 올원비상금대출이라는 상품을 취급하고 잇는데 통신등급을 활용한 대출자격 심사를 하는 상품입니다. 최대 한도 300만원이용이 가능하고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농협 모바일 앱을 통해서 신청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거절사유 정리

무직자대출 추천 우리 비상금대출

우리은행에서도 위비모바일 어플에서 신청할 수 있는 무직자 모바일 대출 상품으로 우리 비상금대출이라는 상품을 취급 하고 있습니다. 최대 300만원의 한도를 갖고있는것은 농협과 같고 통신3사 이용고객의 통신등급을 이용해서 대출자격 심사를 합니다.

올원 비상금대출과 비슷한 상품인것 같지만 우리 비상금대출의 경우에는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필요한 금액만큼만 사용하고 여유자금이 생기면 상환하고 할 수 있다는것이죠.

📌 우리은행 무직자대출 신청대상 한도 금리 등 비상금대출 정보 알아보기

주부 소액대출 핀크 생활비대출

생활비대출이 필요한 경우 핀크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핀크대출은 통신등급을 활용한 대출 상품중에서 1금융권의 최초 상품입니다. SKT 에서 산출하는 T스코어에 따라서 대출 자격은 물론 대출한도가 추가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백만원이고 5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격으로 핀크회원이어야 하고 회사에 다니지 않아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생활비로 급하게 대출을 알아봐야 할때 정말 유용한 대출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 500만원 대출 급전이 필요할땐 핀크 생활비대출

통신등급 대출상품 후기 및 거절사유

신용등급이 아니라 통신등급을 이용해 대출 심사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조금은 심사를 통과하기가 수월합니다. 그러다보니까 통신등급 대출 추천상품들을 이용해서 쉽고 빠르게 승인을 받았다는 후기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통신등급이 낮다거나 통신비 연체기록이 있어서 한도가 생각보다 적게나왔다는등, 통신등급과 관련한 거절 및 부결 후기들도 가끔씩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대출총액이 본인의 신용상황에 비해서 너무 많다거나 한 경우에는 아무리 통신등급을 활용한 대출이라고 해도 부결이 나오는 경우가 있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통신등급 대출상품 이외의 괜찮은 상품들

통신등급을 사용하는것 만으로도 꽤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하지만 통신등급이 안좋은 경우 다른 대출들을 고려 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신용카드를 갖고 있는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대출 그리고 무직자들이 신청해 볼 수 있는 비상금대출들 이러한 정보들은 아래의 게시글에서 추가로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 50만원 소액대출 가능한곳 금융기관 별 비교
📌 소득증빙 필요없는 대출
📌 신한카드 즉시대출 신용카드대출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