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및 필요서류 10분 공부하고 평생 살 내 집 마련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및 필요서류에 대한 금융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집값이 너무 내려가 다들 걱정이 이만 저만 아닐텐에요… 전세인 분들도 집주인분들 만큼 아주 걱정이 태산입니다. 왜냐면 다들 알다시피 집값이 오르는 동안 전세 가격도 아주 많이 올랐기 때문에 지금 같은 역전세 사태 발생한 것입니다.

집값보다전세 가격이 더 높은 상황이 왔기에 전세자분들은 만기 시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할까 전전긍긍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일을 한번 겪고 나면 누구나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이 더욱더 절실해 지는 법이지요
요즘처럼 고금리 시대에 그나마 다행히도 주택담보대출은 아직 많이 올라가지 않았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래서 이럴 때 일수록 저는 전세를 탈출하고 내 집 마련하실려고 하는 분들을 더욱 응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및 필요서류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까합니다.
지금 당장 돈이 없어 내집마련이 힘들시더라도 꼭 알고 있으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집중하시어 천천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디딤돌 대출 조건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정부지원 3대 서민 주택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한 저금리의 구입자금 담보대출입니다.

대출 대상은 민법상 성년이어야 하며 주민들록 등본에 기재된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하며, 디딤돌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생애최초 주택구입자, 2자녀이상 가구 또는 신혼가구는 연 소득 7000만원 이하만 가능하십니다.). 부부합산 순자산가액이 5억 600만원 이하인 무주택자세대주가 대상입니다.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연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 소득 5분위 별 자산 및 부채현황’ 중 소득 4분위 전체 가구 평균값 이하(십만원 단위에서 반올림)인 가구원이 대상입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및 필요서류 10분 공부하고 평생 살 내 집 마련하자

디딤돌대출금리 및 한도

대출 금리는 최소 연 2.15% ~ 최대 연 3.00%이며 대출한도는 일반 2억5000만원이며 생애최초 일반대출은 3억원까지 가능하십니다. 또한 2자녀가구는 3억 1000만원이며 신혼부부가구는 4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십니다.
* LTV 70%이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LTV 80%이며 DTI 60%이내입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및 필요서류

디딤돌대출 이용기간 및 상환방법

이용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상환방법은 비거치 또는 1년 거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체증식상환을 채택하여 적용하고 있으므로 고객님이 원하시는 기간과 상환방식을 선택하여 이용하시면 되십니다.하지만 대출실행 후에는 원금상환방식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체증식 분할상환은 채무자가 접수일 현재 만 40세 미만 근로자이고 고정금리를 선택한 경우에만 허용합니다.


디딤돌대출 신청

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기금e든든 홈페이지(https://enhuf.molit.go.kr/)
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https://hf.go.kr/)에서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기금e든든 홈페이지 신청 시 이용이 가능한 은행은 모두 5곳인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이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시 이용 가능한 은행은 모두 12개 은행이 있습니다.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 기업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수협 등입니다.

은행 방문 신청은 기금 수탁은행인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 기업은행에서 신청가능하십니다. 이용 가능 지점은 은행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시기는 소유권이전등기를 하기 전에 신청. 단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 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하시면 되십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조건 등 대출에 필요한 것을 상세히 알아보자

디딤돌대출 이용절차

  1. 대출조건 확인- 기금포털 또는 은행상담을 통해 대출기존정보 확인
  2. 대출상담 및 대출금액 산정- (기금e든든으로 신청 시) 온라인으로 대출 신청 후 은행 방문 시
    추가 필요서류 제출.
    (은행 방문신청 시) 은행에서 대출 신청 및 서류제출
  3. 대출심사- 자격심사, 소득심사, 자산심사, 담보물심사 실시
  4. 대출승인- 대출가능 요부 및 대출한도 확인
  5. 대출금 수령-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여 대출금 수령

*자산심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기금포탈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및 필요서류

디딤돌대출 필요서류

*본인확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대상자 확인 : 주민등록등본
-합가기간 확인 등 필요시 주민등록초본
-단독세대주 또는 배우자 분리세대 : 가족관계증명원
-배우자 외국인, 재외국민 또는 외국국적동포 :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
-결혼예정자 :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


*재직 및 사업여위 확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근로소득) 필요 시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
-(사업소득)사업자 등록증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고용계약서, 등 이와 유사한 형태의 계약서 등

*소득확인 : 소득분별 아래의 서류
-(근로소득)세무서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원천징수부 등 포함),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재직회사가 확인날인한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중 택1
-(사업소득)세무서 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세무사가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중 택1
-(연금소득)연금수급권자확인서 등 기타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 증명서(연금수령액이 표기되지 않은 경우 연금수령 통장)
-(기타소득) 세무서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무소득)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
-(소득 추정 시)최근 2개 년도 건강보험/국민연금 납부확인서

*주택관련 : 토지/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인간증명서
-용도 확인 필요 시 : 건축물관리대장
-경매(공매)에 의한 주택취득 시 : 경락허가서(매각결정통지서)
-소유권 이전 후 대출 취급 시 : 등기권리증
-임대차 있는 경우 : 임대차계약서

*기타 심사 시 필요한 서류가 추가될 수 있다는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잇돌2 대출 자격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10분 투자하고 쉽고 편하게 대출받자

디딤돌대출 부담비용

디딤덜대출은 조기상환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되는 상품으로 3년 이내에 조기(중도)상환된 원금에 대하여 대출실행일로 부터 경과일수별로 1.2% 한도 내에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중도상환원금 × 중도상환수수료율91.2%) × (3년-대출경과일수)/3
*대출계약을 철회한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 면제입니다.

이외 인지세는 고객/은행 각각 50%씩 부담하며 근저당권설정비는 은행부담(단 국민주택채권매입 비용은 고객부담), 감정비용은 고객이 직정 감정평가업자(주택도시보증공사와 협약 된 법인에 한함)에 의뢰한 경우는 고객이 부담하며, 가격정보나 국토교통부 공시가격이 없어서 감정하는 경우에는 기금이 부담합니다.


디딤돌대출계약철회

*아래의 기일 중 늦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대출 철회 가능하십니다
1) 대출계약서류를 제공받은 날
2) 대출계약체결일
3) 대출실행일
4) 사후자산심사결과 부적격 확정통지일
-대출계약 철회는 채무자가 철회기간 이내에 원금과 이자 및 부대비용을 전액 반환한 때에 효력이 발생

*대출계약 철회권의 효력이 발생한 이후에는 철회권 행사 취소 불가

👍 농협 신용대출 조건은 무엇이며 대출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디딤돌대출 시 자주하는 질문

미등기 분양아파트는 대출 이용이 불가능한가요?

사업계획승인서상 재건축/재개발 을 제외한 건물 미등기 아파트는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한하여 대출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가. 분양계약서 또는 입주자모집공고문 상 300세대 이상일 것
-나. 대출신청일(또는 대출 승인일)이 (임시) 사용승인일 이후 6개월 이내일 것
*영업점 상황마다 이용 가능 여부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대출은 기금수탁은행 (제 1금융권인 우리은행 ,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에 업무를 위탁하여 심사하고 있습니다.
개별심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기금수탁은행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및 필요서류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의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및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리가 많이 올라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으테지만 이디딤돌대출은 일반대출 금리보다 매우 저렴한 편인니 걱정 없이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큰 금액을 긴시간동안 갚아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은행집이 아닌 완전한 내집이 될 수 있으니 천천히 적금 붙는다 생각하시며 대출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대출이든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게 무리한 대출을 이용하다보면 언젠가 자신의 인생도 망칠 수 있으니 꼭 자신의 능력이 되는 만큼 대출을 받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한번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자신을 인생을 망칠 수 있다”란 말을 꼭 기억하시고 대출 이용시에는 꼭 많은 지식을 습득하신 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의 전하며

늘 행복과 축복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